日언론, '연행→동원' 교과서 검정 비판…"상대 견해도 배워야"[연합뉴스, 2025.04.03.]
◎ 日언론, '연행→동원' 교과서 검정 비판…"상대 견해도 배워야" 도쿄신문 "정부 견해 근거한 기술 요구…다양한 가치관 인정해야" [연합뉴스, 2025년 4월 3일] ○ 진보 성향 도쿄신문, 3일 사설에서 - 일본 정부의 고교 교과서 검정 과정에서 일제강점기 조선인 강제징용 표현이 '연행'에서 '동원'으로 바뀐 것과 관련해 일본 언론도 비판의 목소리를 냈음 : "지리, 역사와 공민(公民)에서 정부의 통일된 견해에 기초한 기술로 변경된 사례가 있었다“며 검정 과정에서 이뤄진 영토와 역사 관련 서술 변화를 지적했음 : 공민은 일반 사회, 정치·경제 과목 등을 뜻함 - 도쿄신문 : 아베 신조 정권 당시인 2014년에 검정 기준이 개정됐고, 이번에도 정부 견해에 근거한 기술을 요구했던 영향이 곳곳에서 보였다고 꼬집었음 : 예컨대 독도, 센카쿠(중국명 댜오위다오) 열도와 관련해 일본의 '고유 영토'라고 명기하지 않았다는 검정 의견이 제시돼 기술이 바뀐 공민 교과서들이 있었다고 짚었음 : '일본에 연행됐던 조선인'이라는 기술에서 '연행'이 '동원'으로 변경됐다고 덧붙였음 - 일본 정부 : 앞서 2021년 각의(국무회의)에서 '연행'이라는 표현을 일제강점기 조선인 노동자 등에 관해 쓰는 것이 부적절하다고 결정했음 : 연행은 일본어 사전에서 '사람을 끌고 데려가는 것'을 의미함 : 일본은 '연행' 대신 당시 법률 등에 사용됐던 '징용'이나 '동원'이라는 용어를 권장하고 있는데, 이는 조선인 동원의 강제성을 부정하려는 조치로 보임 - 도쿄신문 : "정부는 자국의 인식에 기초한 역사 교육을 철저히 하려는 것이겠지만, 역사 인식이 국가에 따라 다르다는 것도 배울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음 : "자국 정부 견해뿐만 아니라 상대 견해도 배워 국제 이해를 심화하는 것이 국제사회에서 살아 나가는 힘이 될 것“ : "다양한 가치관을 서로 인정해 깊이 사고하는 자세를 가질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음 - 일본 정부는 2026년도 고교 교과서 검정 결과를 지난달 25일 공개했음 : 이번에도 독도 영유권 주장을 강화하고 일제강점기 가해 역사를 희석하는 움직임이 이어졌다는 분석이 나왔음 ○ 링크 - 도쿄신문연행을동원으로교과서검정비판[연합뉴스, 2025.04.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