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융합 초등 독도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분석 : 장소감 및 문제해결력과 관련하여 / 송정하 / 2025. 8.
○ 송정하, 「AI 융합 초등 독도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분석 : 장소감 및 문제해결력과 관련하여」 ,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협동과정인공지능융합교육(계약학과) 석사학위논문, 2025. 8, 88쪽. ◇ 목차 표 목차ⅳ 논문 요약ⅴ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 내용 및 방법 4 3. 연구의 제한점 4 Ⅱ. 이론적 배경 5 1. 독도교육에 관한 고찰 5 가. 독도교육의 필요성 5 나. 독도교육의 방향 7 다. 초등교육과정 내 독도교육 9 2. 장소감과 독도교육 10 가. 장소감의 개념 10 나. 독도교육에서의 장소감 15 3. AI 융합 독도교육에서의 문제해결력 17 가. 문제해결력의 개념 17 나. 챗봇제작활동과 문제해결력 19 Ⅲ. 연구 방법 및 절차 22 1. 연구 참여자 22 2. 연구 절차 23 3. 실험 설계 25 4. 검사도구 26 가. 1차 검사도구 개발 26 나. 전문가 타당성 검토 30 다. 최종 검사도구 구성 32 Ⅳ. AI 융합 초등 독도교육 프로그램의 개발 34 1. 프로그램 개발모형 34 2. AI 융합 초등 독도교육 프로그램 구상 36 가. 1차 프로그램 개발 36 나. 전문가 타당성 검토 40 다. 최종 프로그램 구성 41 Ⅴ. AI 융합 초등 독도교육 프로그램의 적용결과 53 1. AI 융합 초등 독도교육 프로그램 적용 53 2. AI 융합 초등 독도교육 프로그램이 장소감 및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영향 59 가. 장소감 사전-사후 검사결과 59 나. 문제해결력 사전-사후 검사결과 61 Ⅵ. 결론 및 제언 65 1. 결론 65 2. 제언 67 참고문헌 68 Abstract 71 부록 74 [부록 1] 장소감 측정 검사도구 75 [부록 2] 문제해결력 측정 검사도구 76 [부록 3] 1-12차시 교수학습과정안 78 △ 주제어 : 인공지능, 독도, 챗봇, 장소감, 문제해결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