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과 정보가 나비처럼 자유로운 세상

  • 독도 명칭의 연혁
  • 독도는 행정구역상 우리나라 최동단의 아름다운 섬입니다.

HomeⅠ독도의 역사Ⅰ독도 명칭의 연혁

  • twitter
  • facebook
  • favorites
개요
독도는 조선시대에 우산도, 가지도라고 불림
현존 한국 기록 상, ‘독도’라는 행정지명은 1906년 울도(울릉도)군수 심흥택에 의해서 처음 사용됨
독도 명칭의 의미와 변화 과정
우산도(于山島)
독도의 옛 명칭. 신라 지증마립간 13년(512), 이사부가 복속시킨 우산국에서 비롯된 칭호로 추측된다. 조선전기의 지도에는 울릉도 서쪽에 작게 우산도를 그려 넣었다가, 정상기(1678~1752년)의 「동국지도」를 필사한 「동국대전도(東國大全圖)」 이후의 지도에는 울릉도 동쪽에 작게 표기되어 있다. 자산도(子山島), 천산도(千山島), 방산도(方山島), 간산도(干山島) 등의 명칭은 우산도의 ‘우(于)’자를 ‘자(子)’, ‘천(千)’, ‘방(方)’, ‘간(干)’으로 잘못 기록한 호칭이다.
가지도(可支島)
독도에 강치가 많이 살고 있었기 때문에 붙여진 명칭이다. 물개의 일종인 강치를 부르던 우리말 ‘가제’를 조선시대에 ‘가지(可支)’라고 한자로 표기한 데서 유래되었다.
석도(石島)
‘돌섬’이라는 뜻으로, 독도가 돌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붙여진 명칭. 1900년 10월 27일에 대한제국 칙령 제41호를 공포하여, 울릉도를 울도군(鬱島郡)으로 관제를 개정하면서, 울릉 전도(鬱陵全島), 죽도(竹島), 석도(石島)를 관할하게 하였다. 여기서 울릉 전도는 울릉도와 울릉도에 부속된 크고 작은 섬들을 가리키고, 죽도는 도동 앞의 죽도[댓섬]이며, 석도는 독도를 가리킨다. ‘돌섬’을 한자로 ‘석도(石島)’로 표기한 것이다.
독도(獨島)
‘돌섬’에서 연유한 칭호. 17세기 말부터 울릉도를 왕래하였던 사람들은 대부분 전라남도 연해의 어민들인데, 전라도 방언으로 ‘돌’을 ‘독’이라고 부른다. 또 19세기 말 울릉도를 개척하면서 들어왔던 강원도와 경상도 사람들도 ‘돌’을 ‘돍’이라고 불렀다. 따라서 ‘돌섬 → 독섬 또는 돍섬 → 독도’가 되었고, 독도를 한자로 표기하여 ‘독도(獨島)라고 불렀던 것으로 추측된다. 현존하는 기록 상 ’독도‘라는 호칭이 처음 등장하는 것은 일본 군함 니이다카[新高]호의 「행동일지(行動日誌)」에 “(울릉도) 한인들은 ‘독도(獨島)’라고 쓰고[書], 일본 어부들은 ‘량고도[リヤンコ島, 리앙쿠르섬]’라고 부른다.”(1904. 9. 25.)고 기록된 것이다. 우리나라 기록으로는 1906년 3월 29일 울도군수 심흥택이 강원도관찰사서리 춘천군수 이명래에게 올린 보고서에서 “본군 소속 독도(獨島)”라고 하여 ‘독도’ 칭호가 처음 보인다.
서양인의 독도 칭호
프랑스 : 리앙쿠르(Liancourt)
1849년 프랑스의 포경선 리앙쿠르(Liancourt)호가 독도를 발견하고 배 이름을 따서 붙인 칭호.
영국 : 호넷(Hornet)
1855년 영국 차이나함대 소속 코르베트함(Corvette)의 호넷(Hornet)호가 독도를 발견하고 실측한 뒤 배 이름을 따서 붙인 명칭. 이후 영국 해군이 발간한 해도에 호넷 섬(Hornet Ls.)으로 표기되면서 널리 알려졌다.
러시아 : 메넬라이(Менелай, Menelai)-올리부차(Опивуца, Olivutsa)
1854년 4월 6일 러시아 팔라다(Палада, Palada)함 소속의 올리부차호가 독도를 발견하고, 독도의 동도(東島)를 메넬라이, 서도(西島)를 올리부차로 이름 붙였다. 서양에서 최초로 독도의 서도와 동도에 붙인 이름이다. 올리부차는 독도를 발견한 배 이름이고, 메넬라이는 흑해함대 소속이었을 때의 이름을 기념하여 붙인 호칭이다. 독도를 그림으로 그려 「한국동해안도」(1857년)에 포함시켜 출간하였는데, 당시 러시아가 독도를 한국의 영토로 인식하고 있었음을 보여준다.
chian xan tao[천산도(天山島)]
당빌(J.B. d’Anville)의 「Royaume de Corée」(조선왕국도) 등 서양 지도에 표기된 독도 명칭. 우산도(于山島)를 천산도(千山島)로 잘못 읽고, 이것을 중국식 발음으로 ‘chian xan tao’로 표기한 명칭이다. 이들 서양 지도에 표기된 울릉도 명칭은 ‘fan ling tao’인데, 이것 또한 울릉도(鬱陵島)의 ‘울’자를 잘못 읽은 ‘번릉도(樊陵島)’를 중국식 발음으로 표기한 명칭이다.
일본에서의 독도 명칭
마쓰시마[松島], 다케시마[竹島]
마쓰시마[松島]는 19세기 후반까지 독도를 지칭하는 호칭이고, 다케시마[竹島]는 20세기 이후 확정되어 쓰인 명칭. 본래 일본에서는 울릉도를 다케시마[竹島] 또는 이소다케시마[磯竹島]로, 독도를 마쓰시마[松島]로 불렀다. 19세기 후반에 명칭의 혼란이 생겨 울릉도를 마쓰시마[松島]로 부르면서, 독도를 다케시마[竹島]로 부르게 되었다.
독도의 로마자 표기법
독도 - Dokdo
독도의 로마자 표기는 "Dokdo"를 사용함(문화관광부고시 2000-8호)
틀린 표기의 예) Dok Island, Dok Islet, Dok Do, Dok-do, Tokdo, Tokto, Tok-do, Tok-to
동도, 서도
Dongdo and Seodo 또는 Dongdo (East Island) and Seodo (West Island)로 표기
독도 및 동도, 서도가 "섬"임을 나타내기 위해 문장 상에서 영문 수식어를 사용하는 경우, 항상 단수인 "island"만을 사용하며 "islet"나 "rock"은 사용하지 않음
울릉도·독도의 명칭 연혁
시기 울릉도 명칭 독도 명칭 출전
512년 신라 지증왕 13년 우산국, 우릉도 삼국사기, 삼국유사
고려 전기(918∼1170) 우릉도, 우산국, 우릉성, 울릉도 고려사
고려 후기(1170∼1392) 우릉도, 울릉도, 무릉도 고려사
1403년 태종 3년 8월 무릉도 태종실록
1425년 세종 7년 8월 무릉도 우산도 세종실록
1432년 세종 14년 1월 무릉도, 우산국, 울릉도 우산도 세종실록지리지
1457년 세조 3년 4월 무릉도 우산도 세조실록
1472년 성종 3년 8월 삼봉도   성종실록
1473년 성종 4년 1월 삼봉도, 무릉도   성종실록
1531년 중종 26년 울릉도, 무릉도, 우릉도 우산도 동국여지승람
1694년 1694년 숙종 20년 2월 울릉도, 죽도 숙종실록
1696년 숙종 22년 9월 울릉도 자산도, 송도 숙종실록
1794년 정조 18년 6월 울릉도 가지도 정조실록
1900년 광무 4년 울릉도 석도 대한제국 칙령 제41호
1906년 광무 10년 4월 독도 보고서호외
(강원도관찰사서리춘천군수 이명래 보고서)
1908년 융희 1년 울릉도 우산도 증보문헌비고
QUICK MENU
독도문헌정보총목록
독도법률
국회의원과 독도

독도 날씨정보